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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정보

카드상품(신용∙체크카드), 카드대출상품, 리스할부상품, 신용대출
상품별 특징과 주요사항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상품 공시

금융소비자가 신용카드상품을 이해하고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금리, 수수료율 및 카드 이용현황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리스할부상품 공시

금융소비자가 리스할부상품을 이해하고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동차리스 및 자동차/주택/가전/기계류할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신용대출상품 공시

금융소비자가 신용대출상품을 이해하고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신용등급별 평균금리, 중금리 신용대출 현황 등의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경영공시

책임경영체계 확립 및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여신전문금융
회사 통일경영공시 기준」에 따라 여신금융회사의 경영상황 관련
주요 정보에 대한 공시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지배구조공시

책임경영체계 확립 및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금융회사의
지배 구조에 관한 법률」등에 따라 여신금융회사의 지배구조 관련
주요정보에 대한 공시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소비자공시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신용카드사 민원 건수, 여신금융회사의 분쟁중 소제기 건수 등 소비자 관련 공시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정보

금융소비자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신금융업권의 주요 서비스
관련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상품공시 빠른 검색

카드상품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가입 전, 카드상품의 이해

카드상품의 종류

카드상품별 특징을 확인한 후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구분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사용가능 신용카드 가맹점 신용카드 가맹점 직불카드 가맹점 신용카드 가맹점
발급처 신용카드사 신용카드사 은행 신용카드사
이용한도 신용한도 이내 예금잔액 이내
(필요시 30만원 이내 신용한도 부여 가능)
예금잔액 이내 충전잔액 이내
결제 先구매 後결제(지정결제일) 구매즉시 구매즉시 구매즉시
할부·현금 서비스 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 카드다모아 바로가기
카드 가입채널 안내
구분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방법 홈페이지, 전화 신용카드 모집인, 은행창구
(모집 가능 인원 : 카드사 및 제휴사 임직원, 신용카드 모집인)
캐시백 연회비의 100% 이내 연회비의 10% 이내
수령방법 본인수령만 가능 대리수령 가능
발급기간 빠른 발급 신청 가능 (신청 당일 심사 및 발급) 심사 및 발급기간 소요
※ 우수 모집인 확인 방법 공유 바로가기
※ 불법 모집인 신고 방법 공유 바로가기
카드 선택 시 사전 체크사항
구분 내용
소비성향 상품에 따라 포인트 적립, 캐시백 등의 혜택 특화 업종이 있으므로, 본인의 소비 패턴에 부합하는 상품 선택 필요
월평균 지출액 무이자할부나 부가서비스 등의 카드 혜택을 누리려면, 일정액 이상의 전월 이용금액 등 서비스 제공조건 확인 필요
연회비 부담 부가서비스 혜택이 많거나 고가일수록 연회비 부담이 커질 수 있으므로, 연회비 부담과 부가서비스 활용가능성을 충분히 비교한 후 선택 필요
주거래 은행과의
연계여부
주거래 은행과 연계된 카드상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우, 은행과 카드상품에 따라 추가적인 혜택이 각각 상이하므로 확인 필요
혜택 제공 조건 가입하고자 하는 카드의 상품설명서나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의 제공혜택(부가서비스 등) 및 제공조건(전월 이용실적 등)을 확인 필요
※ 내가 발급받은 카드 조회 바로가기

가입 시, 한눈에 보는 카드가입 안내

카드 발급 상담사 1. 본인 확인 카드 발급은 반드시 본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2. 발급 불가 조건 조회 카드 발급 상담사가 조회하는 요건은 미성년/거래중지 등재자/연체자 여부입니다.
이와 더불어 카드사의 추가 심사까지 통과해야 발급이 이루어집니다.
발급 심사부서 3. 카드 발급 신청서 및 서류 제출 카드 발급 신청서는 신규 발급 시 필수 요건으로 반드시 자필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카드사마다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결제 능력 심사 소득/직업 안정성, 연금 수급, 재산 현황, 금융거래 실적, 내국인 여부, 연체 정보, 복수 카드 사용, 다중 채무, 신용카드 과다발급 등을
확인하여 심사합니다. 5. 카드 발급 결제 능력 심사 승인 후 발급이 진행됩니다. 영업점 창구에서 직접 수령하거나 인편 혹은 우편으로 수령 가능합니다.

※ 가입 시, 계약관련 사항 주요 서류 및 서식 확인하기 : 표준약관 및 핵심설명서 바로가기

가입 후, 계약의 유지 및 관리

꼭 알아둬야 할 기본 사항
구분 내용
금리인하요구권 - 취업, 소득증가, 신용등급 상승 등 신용상태가 호전된 경우 전화, 서면, 인터넷 등을 통해 카드사에 금리 인하 요구 가능
- 카드사는 자체 심사 후 10영업일 이내에 회원에게 결과 통지(회원은 보완 필요 시 추가 증빙 서류를 제출)
- 카드사는 금리인하요구권 관련 사항을 홈페이지 등에 별도 고지해야 함
부가서비스 - 법령에서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 카드 출시 후 일정기간 내 변경 및 폐지 불가(변경 시 시행 6개월 전에 통지)
    * 제휴업체 또는 카드사의 휴업도산경영위기, 천재지변 등
소득공제 받기 - 근로소득자 연말정산 시 1월 1일~12월 31일까지 신용카드 이용금액의 일정금액을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받는 것
일부금액이월약정 (리볼빙) - 신용카드대금 중 일정액 이상 결제 시 잔여대금에 대한 상환이 자동연장*되는 결제방식
    * 5만원 이상의 금액 또는 이용금액의 10% 이상의 최소결제비율 충족
- 카드발급시 또는 카드발급 후 회원 신청 및 카드사 심사승인을 통해 이용가능
상황별 알아둘 상황
구분 내용
분실·도난 시 - 피해 예방 방법 : 카드 서명란에 반드시 직접 서명, 철저한 비밀번호 관리, 승인내역을 알려주는 SMS 이용 등
- 분실일괄신고 서비스 : 여러 카드 동시분실 시 일괄신고 가능
- 60일 이내 분실·도난 신고 : 신고접수일 기준, 60일 전부터 접수일까지 발생한 신용카드 부정사용금액은 카드사 부담
    ※ 단, 아래의 경우 개인의 책임         ①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이 없는 상태에서 분실
        ② 회원의 고의 또는 관리소홀로 인한 부정사용
        ③ 카드 양도, 대여, 보관, 이용위임, 담보 제공 등으로 인한 부정사용
        ④ 회원의 가족 또는 동거인에 의한 부정사용
        ⑤ 카드사의 부정사용 피해조사에 특별한 사유 없이 협조 불응
        ⑥ 카드 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부정사용
        ⑦ 도난, 분실을 인지하고도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를 지연
        ⑧ 카드를 이용하여 상품구매 등을 위장한 현금 융통 등의 부당한 행위
해외이용 시 - 해외출입국 정보활용 서비스 : 신용카드의 해외 매출 승인 시 회원의 출국 여부를 확인하여 국내 거주 회원카드의 해외 부정사용을 예방
    (카드사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신청 가능)
- 휴대폰 알림 서비스 : 국내외 신용카드 결제내역 확인 가능
- 해외원화결제 사전차단 서비스 : 해외거래에서 원화(KRW)로 결제 시 추가 수수료 (약 3~8%) 발생 부담을 방지하고자 원화결제를
   차단하는 서비스 (카드사 홈페이지, 고객센터, 모바일 앱을 통해 개별 신청 가능)

가입 후, 카드의 해지 및 관리

해지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
구분 내용
신용카드 해지    - 직접 신청, 휴면카드 전환 후 후속 절차 진행
   ※ 직접 해지 시 영업점 창구, 카드사 홈페이지, 전화 등으로 가능
   ※ 휴면카드 : 신용카드 최종 이용일부터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카드로, 전혀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발급일부터 1년으로 계산
연회비 반환    - 유효기한 도래 전 카드를 해지하는 경우(휴면카드 포함), 연회비 반환금액은 계약해지한 날부터 일할 계산하여 산정
   - 이미 납부한 연회비에 반영된 아래 비용은 반환금액 산정 제외
      ① 카드의 발행ㆍ 배송 등 카드 발급(신규 한정)에 소요된 비용
      ② 카드 이용 시 제공되는 추가 혜택 등 제공에 소요된 비용
   ※ 카드사는 해지 후 10영업일 이내에 연회비를 반환해야 하며, 추가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지 후 3개월 이내에 반환 가능
카드 포인트 조회    - 적립포인트는 소멸시효가 있어 일정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함
   - 카드 해지 시, 포인트로 미상환 카드대금 결제 또는 출금계좌로 포인트 입금 가능
   ※ 카드사는 현금화 가능 포인트 종류를 명시하고, 회원에게 통지 필수
       소멸시효 도래 시, 관련 사항을 6개월 전부터 회원에게 통지
※ 카드 포인트 조회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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